본문 바로가기
진년노생차

1980-1990년대 경창호 호급보이차 -차모

by 보이바위솔 2024. 8. 2.
반응형

1980-90년대 즘에 나온 것으로 추정해보는 경창호 청병입니다. 경창호는 이무의 북쪽산의 강성지역의 만세차산의 차잎으로 매우 정교하게 만들고 특별히 압병에 아주 공을 들였다고 합니다.  / 시음샘플을 나눔받아서 시음해 봅니다. 차잎을 보면 정흥호와 별반 달라보이지 않고, 비슷합니다. 색감도 그렇고, 익은 정도도 비슷할 것만 같습니다. 시음해 보겠습니다.

90-80년대 경창호 본 시음품 녹색 테두리가 없음
80-90년대 경창호 본 시음품 내비

----------------------------------------------------------

연감이 있는 경창호
연감의 경창호 내비

본 시음품의 내비와 같아 보입니다.

수월스님의 경창호
수월스님의 경창호 뒤에 붉은 내비가 보입니다.

위의 2개의 내비와 같아 보입니다.

병차원 소개 경창호 내표 그림 같음
해외직구 경창호들
운남상회 티다차이의 경창호들 녹색 테두리가 있습니다.

이 차품은 본 시음하는 차품과 다른데,, 녹색테두리가 있습니다. 

 

2024년 8월시음기 (4.6그램 2인호 1잔)

1) 1탕 빠르게/ 세차후 차호의 향은 아주 좋은 노차의 원만한 장향이 부드럽게 나오고, 탕의 맛도 부드러우며, 맛은 정흥호와 다르게 맑은 스타일의 맛이 아니라, 기분좋은 맛있는 맛이 납니다. 아주 멋진 맛입니다. 그래서 맑고 깨끗한 스타일의 정흥호보다는 이 멋진 맛있는 금방 기분좋게 만들어주는 이 경창호의 맛이 엑설런트 합니다. 

 

2) 2탕 10초/ 잔에서 코로 향을 맡으니, 노차향이 아주 좋아요 진향 + 원만한 장향 정도입니다. 아직 진향 일색의 분위기는 아닙니다.  여러가지 점을 고려할 때 차가 이정도 이 차품으로 익었을 때는 80년대 말로는 보아야 될 것 같습니다. 어제 정흥호도 80년대 말 정도로 보고 싶습니다. 

탕이 입안에 들어올 때 아주 좋은 그 향과 맛이 나는데, 아주 특별하고 엑설런트합니다. 부드럽고 그윽한 아주 조금 약향같은 향이 같이 나는데...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배저향이 아주 좋아요 노차품이 되었는데... 배저향이 노차향과 달콤함이 함께 있습니다. 건창보관이 잘 된 차입니다. 맛과 향은 아주 완벽한 진화를 보여주는 듯한 차품입니다. 

 

3) 3탕 30초 / 부드러우면서 맑은 맛은 아니며, 독특한 좋은 향을 가지고 있고, 삽미가 조금 느껴집니다. 정흥호에 비하면 삽미가 있는 편입니다. 

 

5) 5탕 40초 / 이무의 노차스러우면서 독특한 맛과 향이 역시 있습니다. 그러니 맑은 스타일의 이무차는 아닙니다. 삽미도 느껴지고요..

 

6) 6탕 1분 / 6탕부터 고수차스러움의 질감, 그 질감에서 느껴지는 회감이 고수차스럽습니다. 이어지는 회감 아주 좋아요

 

7) 7탕 1분30초/ 부드럽고,원만한 듯한 맛과 향, 단맛도 부드럽고 원만하게 ...

8) 8탕 1분 30초 / 고수차의 질감이 더 좋아졌습니다. 그 질감에서 기분좋은 원만한 단맛, 부드러운 회감.. 

 

10) 1탕 2분/ 질감좋은 탕에서 이 차의 신차태의 차품이 약간 독특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해볼 맛을 볼 수 있습니다. 

11) 11탕 2분/ 마시고 난 뒤의 부드러운 단맛의 회감이 계속됩니다

 

12) 12탕 2분 / 역시 독특한 맛과 향이 있는데, 참좋은 맛과 향입니다. 첫탕부터 계속 이 맛과 향이 계속됩니다. 이것이 경창호의 맛과 향이라 생각해 봅니다. 

 

정말 잘익은 좋은 노차이며 특별히 경창호 진품과 같은 차품이 아닐까 생각도 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