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백사계에서 만들어진 흑전차입니다.
백사계에서 흑모차로 만든 전차는 3종류입니다. 흑전차, 복전차, 화전차입니다. 3가지 전차는 나름 몇가지 이유로 다른 차맛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발화과정을 거친 복전차가 차이가 많이 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흑전차는 흑모차 기본형에 자연산화가 추가된 변화된 맛을 가질 것이고, 화전차는 천량차제작과정의 영향미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1)흑전차는 흑모차로 기본형으로 만든 전차라고 보는데, 변방으로 이동할 때, 습기의 영향을 덜 받게 매우 강하게 긴압해서 습기도 타지 않고, 발효도 되지 않게 매우 단단하게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2)복전차는 1860년대 호남의 차원료를 대광주리에 담아 경양에서 만든 경양복전차가 가장 먼저 된 것 같습니다. 호차라로고 불리웠고, 그 후 안화에서 1951년 성공하고, 58년에 익양현에서도 만들고 69년에는 임상현에서도 복전차를 만들기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과정중 발화과정이라는 공정에서 금화가 생겨지고, 여러 가공 조건이 좋은 복날에 만들어져서 복전이란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3)화전처는 천량차 개발과정(50-58년)에서 실패가 계속 될 때, 그 만들던 모차로 대용전차를 만들었는데, 전차 가장자리에 무늬를 넣고, 화전이라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흑전차와 화전차는 약간의 맛의 차이가 날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천량차만드는 과정의 원료이기에 조금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5년 2월시음기(4그램2인호1잔)
생각보다 가지의 양이 적고, 긴압은 역시 강하게 되어있습니다. 표면에서 나는 향은 복전보다 약한 듯하고,
쾌첩형 블럭모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 세차후 빠르게/ 세차 후의 차호의 향기는 향기가 복전보다는 잔잔하게 차향이 납니다. 탕의 향기도 복전보다는 차분한 듯하고, 흑차의 향기가 있습니다. 맛은 첫탕이라 고삽미같은 시큼 떫은 맛도 있습니다. 마시고 난 뒤에 찾아오는 단맛은 좋아서 맛있습니다. 약간의 달콤한 배저향이 있습니다.
2) 2탕 5초 / 안화흑모차의 기본형같은 맛과 향이 있고, 고삽미스런 초반탕이며, 이어지는 단맛과 회감이 역지 좋아서 단맛과 회감이 오래지속됩니다.
3) 3탕 10초/ 13년도 천복차의 향기를 맡아보았는데, 향기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12년된 천복차(복전차)는 복전차 특유의 향이 있고, 자연산화되면서 나는 휘발성있는 향이 조금 가미된 듯합니다.
그러나 이 흑전차는 그냥 순수한 흑모차의 향 정도 인 듯합니다.
4) 4탕 10초 / 흔히 접하던 복전에 비하면 가지도 거의 없고, 잎위주로 된 것 같습니다. 차연구소의 어떤 시음기의 소개의 글에 보면 2급 모차를 파쇄하여 쾌첩형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초콜렛블럭처럼 )
6) 6탕40초 / 마시다보니, 좋은 등급의 모차로 만든 질감과, 회감이 느껴지고, 단맛도 좋아요/ 단맛이 잘 남고 약간의 안화흑차의 향과 함께 회감이 지속됩니다.
7) 7탕 40초 / 무난하게 달고 맛있고, 안화흑차의 맛과 향, 회감, 단맛... 등등 다 좋고 즐길만 합니다.
8) 후반탕은 열감도 좋고, 계속 달고 맛있게, 회감이 좋아요.
탕이 지날 수록 점점더 달고 맛있어집니다. 아주 맛있어지네요..
13) 13탕 단맛과 회감이 좋고, 맛있습니다.
좋은 모차로 맛있게 만들어진 흑전차입니다. 조은 등급의 원료로 만들어서 거칠지 않고, 회감과 단맛이 아주 좋은 차품입니다. 오리지날의 느낌은 적지만 흑전차를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공부차쇼핑몰에 22년 2킬로 신판 흑전차(1편/ 78,000원 2편 20%할인/ 62,400원정도 5편이상 40%할인/47,000원정도 )가 판매되는 제품 중 그중 제일 눈에 띱니다. 이 흑전차는 1939년 부터 만들어진 경전의 차품으로 보입니다. 마시기에 편하고 좋게 추가되는 공정들이 있는 것 같기도 하지만 그래도 오리지날 차품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흑전차 신차라 생각됩니다. 화전차는 적당한 24년 1킬로 화전차도 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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