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3년 보이생차

2003년 건리정 송빙호 백년노자호원차 이무야방고수 - 차모(1117편)

by 보이바위솔 2025. 3. 2.
반응형

(2004년 진순아호와 비교시음) 

진순아호를 만들때, 송빙호제작에 일했던 기술보유자 장관수씨와 함께 만들었다고 해서 송빙호를 시음해 봅니다.

2003년 건리정 송빙호 백년노자호원차

2003년 건리정 송빙호입니다. 분양받을 때 전해지는 정보는 이무야샹고수차로 만들어졌다고 소개되었고, 시음해 보았을 때의 차품도 이무의 좋은 차품으로 시음이 되어졌고, 뛰어나 우수한 차품이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2003년정도까지는 이런 호급차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같고, 그 후로는 호급차의 이름을 쓰더라도 독자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차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호급차의 디자인을 가진 차들은 대개는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합니다. 나름 송빙호를 알아보고 만들어서 이무의 진짜 좋은 차로로 만든다고 이무야방차로 만들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기에 송빙호포장을 하여 소장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차는 나중에 가품논란이 되어지니 판로가 좋지 못해서 잘만들어진 차이지만 매우 저렴하게 청산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 차의 가격도 저렴했습니다. 그렇지만 차품은 매우 괜찮은 차품인 듯합니다. 

 

2025년 3월시윽미 (4.5그램 2인호 1잔)

1) 세차없이 빠른 1탕 / 이무차의 향과 맛인데 부드럽고, 삽미는 04년 진순아호보다 더 적게 느껴집니다. 기름진 느낌은 덜한 편이고, 마시고 난 뒤 밀운도 좋습니다.

2) 2탕 10초 / 탕색이 더 진해서 04년 진순아호보다 더 익었습니다. 진순아호보다 맛있는 맛과 단맛이 좋은 편입니다.

 

3) 3탕 빠르게 / 노차의 진년장향이 조금 있고, 진년장향이 날 때의 노차미가 맛있는 맛과 회감과 함께 들어와 차가 맛있게 느껴지집니다. 노차미가 있으면서 맛있습니다. 

4) 4탕 20초 / 차가 부드럽고, 편안하게 마시기 좋고, 맛있는 맛과 회감이 좋아요

이무차가 익어서 나는 맛과 향은 진순아호와 거의 같고, 차가 맛있게 느껴지고, 입안에 단운이 생겨지는 것은 진순아호보다 선명하고 좋습니다.

 

7) 7탕 1분 / 이무차의 부드러운 노차미가 편안하고 즐길만합니다. 진순아호는 익는 속도가 느린면이 있고, 그래서 차품이 미적거림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고수차로 차로 차를 병배해서 만든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면이 있다고 봅니다.

 

이차는 회감이 빠르고, 맛있는 맛이 입에 물들어 차가 바로 맛있고, 맛있는 이무차의 맛을 매 탕마다 맛보게 됩니다. 

 

8) 8탕 1분 / 이무야방차로 타오바오에 소개되었던 차입니다. 일단 차가 맛있고, 이무차의 맛이 잘나고, 회감이 좋은 차입니다.

 

9) 9탕 1분 / 부드럽고, 달고 맛있고, 약간의 노차 분위기... 맛있는 이무차의 맛...

10) 10탕 1분 30초 / 물질감도 더 느껴지고, 질감이 좋은 이무차의 맛있는 맛도 잘나는 맛있는 탕들입니다. 

 

11) 11탕 2분 / 점점더 달고 맛있습니다. 질감과 회감이 고수차정도까지는 못 미치는 것 같고, 우량품종의 야방차정도라 생각되어집니다. 우량품종의 다원소수차와는 다른 생태환경에 심어진 우량품종의 야방차...

 

이 차에서 나오는 이런 맛있는 이무차의 맛은 다원소수차의 이무차의 맛과 거의 비슷합니다. 육대차산의 이무산 춘첨같은 정도... 

 

맛있기는 소수차스럽고, 질감과 회감, 구감은 고수차스러움을 가진 듯한 정도의 야방차 정도로 생각해봅니다. 

 

고수차의 씨앗을 심었다기 보다는 우량품종의 묘목을 심어서 야방차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13) 질감이 우수하고, 달고 맛있고 편안한 이무차의 탕들입니다. 

 

 

이 차는 건리정 송빙호의 포장지를 갖고 있는 것이 최고의 단점이라 생각됩니다. 그냥 이무정산 4글자만 있는 포장지였어도 더 좋은 대우를 받은 좋은 차품입니다. 다원소수차품같지는 않고, 수백년 고수차의 스타일도 아닌, 이무차스럽고 달고 맛있는 좋은 이무차라 생각됩니다. 

 

 

 

 

 

 

반응형